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바 시작하기 | 1 Java & Eclipse 설치

멀고도 험한 킹왕짱 프로그래머의 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2. 27. 22:40

본문


 프로젝트 1 - 자바 시작하기

2018-02-27 | 2018-04-01 (예정/진행/완료)

자바 프로그래밍 시작해보기

[에디터:프로스트Q#1]


오늘부터 "자바 시작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어제 예고했던 것처럼 기초부터 차근차근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Java에 대한 소개부터 해드리겠습니다.

Java는 객체지향언어(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으로서 Object(객체)라는 것을 각자 하나씩 보아 한 개체에서 다른 개체에게, 혹은 자신 내부에게 상호작용하며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복잡하면서 확실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에는 종류가 네 가지가 있습니다. 


Java SE(Standard Edition, J2SE):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표준 자바 에디션. 자바의 핵심 API와 기능들을 제공한다. JDK 항목도 참고.

Java EE(Enterprise Edition, J2EE):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버 페이지에 특화된 에디션이다. JSP와 서블릿을 비롯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관련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다.

Java ME(Micro Edition, J2ME): PDA나 셋톱박스, 센서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 특화된 에디션이다.

JavaFX: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를 위한 에디션으로, 크로스플랫폼 이식과 GUI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https://namu.wiki/w/Java (나무위키, CC BY-NC-SA 2.0 KR 라이선스, Import에 따라 이 게시글도 이 라이선스로 게시합니다.)


우선 개발할 툴이 필요하겠죠? (꼭 바꾸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 Eclipse 라는 개발툴을 쓰고 있습니다.

Eclipse가 불편하다고 하셔서 저도 바꾸어보려고 했지만 그걸 바꾸려면 바꿔야하는게 하나 둘이 아니라 쉽게 바꾸지 못하고 있는 저의 모습이...

(다른 IntelliJ IDEA나 Sublime Text(어려울실 겁니다) 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우선 Eclipse 다운로드를 해보겠습니다!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 32 bit | 64 bit (<--------  귀찮으시면 여기로)


먼저 Eclipse 웹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눈에 잘 띄는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눌러주면 Eclipse Downloads로 링크됩니다.


들어오시면 Get Eclipse OXYGEN 밑에 Download Packages 로 들어가줍니다.

저기 있는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에서 Windows 버전의 32 bit | 64 bit에서 고릅니다

(cmd 명령창이나 실행창에서 %PROCESSOR_ARCHITECTURE% 치시고 x86->32 bit, amd64 -> 64 bit 이렇게 들어가주세요, 굳이 상관없으시면 32 bit 들어가시는게 편할 듯 합니다.)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 32 bit | 64 bit (<--------  귀찮으시면 여기로)

저기 저 DOWNLOAD 버튼을 눌러주시면 (뭐..가장 가까운지는 잘 모르겠다만, 성능이 좋은건가요?)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파일을 보내줄겁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어딘가로 다시 링크되며 Thank you 메세지가 뜰겁니다. 다운로드에 20초 정도 걸립니다. (약 120MB)


자, 다음 단계.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풀어 컴퓨터나 USB의 여유 있는 공간에 위치시킵니다.




다음으로 Java 다운로드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최신 Java 다운로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버전도 좋지만, 신버전이 더 좋지 않나 하는 생각에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Java 대표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무료 Java 다운로드 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동의 및 무료 다운로드 시작을 눌러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OS와 32/64비트 여부는 컴퓨터마다 다르니 저 버전과 꼭 같다고 확신하지 마세요.)

다운로드 된 jre- 어쩌구 저쩌구 파일을 실행하면 ...


설치(I) >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과정 생략)




Java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실험삼아 Eclipse (설치한 개발툴)를 한번 실행해주세요.

여기서 Workspace: 에는 앞으로 독자님께서 만드실 Java 프로젝트들의 원본이 위치할 작업공간의 경로를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Browse 누르시고 찾으셔도 됩니다.)

입력하시고 Launch 버튼이 활성화되면 다음 사진처럼 하나의 Window가 생성되어 이제부터 작업을 하실 수 있게 되십니다.


Eclipse 개발툴을 성공적으로 설치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항상 저 Welcome 창이 뜰텐데 저거 안보고 싶으시면 오른쪽 아래에 저 'Always show Welcome at start up' 이 부분을 체크를 푸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 Welcome 창을 끄시면 ...

우리가 앞으로 작업하게 될 Eclipse의 작업창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 등산할 Java라는 산은 높지만 (전혀 정상을 못감)

 많은 연습과 경험을 통해 숙달하시기 바라며

  Java & Eclipse 설치 강좌를 마칩니다.


## END ##


다음 2강에서는 Java 로 출력, 계산, 연산자, 문자의 사용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글이라 어땠을지 잘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저의 개인블로그(frostq.tistory.com) 에도 업로드 됩니다. 개인블로그에 업로드된 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