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런치패드 (LAUNCHPAD) ,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자.

리뷰/서비스 리뷰

by KAZE11KOA 2018. 3. 4. 11:16

본문

안녕하세요 팀블로그 XROSS를 이끌고 있는 KOA입니다.

최근 블로그 유입 키워드 1위가 '티스토리 초대장'이었었는데 런치패드 또한 공동 1위가 되어 그 기념으로 런치패드, 그리고 종류와 특징, 가격에 대해 정리하는 글을 써보려 합니다 :)


LAUNCHPAD는 영국의 NOVATION 사에서 만든 MIDI악기로써, 8X8의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ABLETON LIVE'의 공식지원 미디 컨트롤러입니다.


한국에서는 '라이트 쇼'의 효과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MIDI컨트롤러를 접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체인을 바꿔가며 화려한 라이트쇼를 연출하기에는 곡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인데요, 확실히 잘 만들어진 프로젝트일 수록 라이브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기도 한 친구입니다...^^


최근에는 TV광고에서 한현민군이 '코나카드' 광고에서 런치패드 프로를 다루는 장면이 나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


런치패드는 공식 프로그램인 '에이블톤 라이브'에 의해 컨트롤 됩니다.

에이블톤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연 후에 런치패드의 설정을 하고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오는 원리인데요,

한번에 많은 양의 음원 파일을 불러와야 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작동하는 점을 비롯하여 PC에 많은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PC의 사양을 타기도 합니다 ㅎㅎ

(참고로 에이블톤 라이브 9 이상에서 정상 작동하나,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키를 줍니다)


<런치패드 정리표>

*작성일은 2018.03.03입니다.


이름

 LED / 단자

 출고가

 중고가

MK1

RGB / USB -B

 단종

 

MK1 MINI

적,녹 / MICRO USB

 단종

4~6

S

RGB / USB -B

 단종

7~10

MK2

RGB / USB -B

 180,000\ (리퍼 140,000\)

13~15

MK2 MINI

적,녹,황,주 / MICRO USB

 120,000\

 

PRO

 RGB / USB -B

 361,000\

 25~28

 출고가는 NOVATION 공식 사이트를 참고했으며, 배송비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 모든 기종에 캔싱턴 락 기능 있습니다.




단종된 기종은 S만 하고 현재 판매중인 기기들만 다루겠습니다.


LAUNCHPAD S (단종)

파일:Launchpads.jpg

런치패드 모델 중 보급형 라인을 담당하던, 제품입니다.

MK I의 개선버전으로 나왔었는데요, 사실 지금 단종되기도 했고, 작년까지도 신품으로써는 MK II 덕에 별로 경쟁력이 없었습니다 ㅠㅠ

하지만 많은 프로젝트들이 S 모델을 기준으로 제작된 경우도 많습니다. EX) UNITY, HELLO



LAUNCHPAD MK II (MK2)

RGB를 제대로 지원하여 6,4000가지 색상을 지원하는 모델로, 입문하기 아주 좋은 가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특이하게 NOVATION 공식 홈페이지에서 리퍼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제품 한정으로 단자 유격문제가 나타나기도 하며, 원래 그래서 사용하다보면 모든 모델이 그렇게 됩니다. (ㅠㅠ)

버튼이 굉장히 부드럽고 (처음에는 리모컨 버튼마냥 무겁...기 때문에 두꺼운 책에 깔아두기도 합니다) 키감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제가 소장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고요 ^^)


LAUNCHPAD MK II MINI (MK2 MINI)


MK2의 소형 모델입니다만, 사이즈는 MK I과 마찬가지로 FULL SIZE라 명시되어 있는 MK II와 PRO의 3/4 사이즈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MICRO USB 타입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타건 시 소견으로는 뻑뻑하고,,, LED도 너무 안예뻐서 안타까운 모델입니다.


뭐,,, 보조용으로는 좋을 것 같네요 ㅎㅎㅎ


LAUNCHPAD PRO


끝판왕 프로 모델입니다.

아래의 LED 바는 현재 모드를 나타내주는 용도이고, MK II 대비 2배 이상 뛴 가격답게 많은 부분에서 우월함과 기능들을 자랑합니다.


특히 버튼이 감압식이기 때문에 섬세한 연주가 가능한 것은 덤.

윗부분에는 I/0 단자까지 있어 MK II를 사용하여 연습하다 PRO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



.

.

지금까지 런치패드라는 미디 악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정말 많은 분들이 '런치패드'를 통해 유입되었기 때문에, 관심에 대한 보답으로 한 번 작성해 보았습니다.

항상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다음에는 에이블톤에서의 설정법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