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리눅스 부팅 usb 만들기 (UUI)

리뷰/서비스 리뷰

by KAZE11KOA 2018. 12. 30. 15:39

본문

안녕하세요 관리자 Koa입니다. 정말 오랜만이네요 ^^

이번에 기말고사도 끝나고 생기부의 시간도 지나가면서 한껏 여유로워 졌는데, 어쩌다 보니 집에있는 넷북 하나를 다시 써야하는 상황이 와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김에 새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집에 usb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머쓱;;)

일단 급한김에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했는데, 제가 전에 포스팅 했던 외장하드가 있어서 이걸로 부팅 usb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위의 외장하드 케이스가 아닌 다른 제품으로 바꾼 상태이며, 추후 리뷰하겠습니다 :) )





맨 처음에는 드라이브와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드라이브는 개인이 준비하셔야 하고, ISO 파일 같은 경우

여기서 원하는 OS를 골라서 담아가셔도 됩니다 ^^ 그런데 저는 시디키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을 준수하는 마음으로 시디키 구매 권장드려요 ㅎㅎ


먼저, 파티션을 나눠주었습니다. Mac OS 같은 경우에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는데, 윈도우에도 파티션 관리가 쉽게 가능합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시고 검색창에 '파티션'을 검색하시면 윈도우 10 기준으로 '하드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이라는 검색결과가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USB는 그냥 전체를 포맷한 후에 만들면 되지만, 외장하드는 대개 사용중인 것이 많기 때문에 용량이 클 스록 자료를 백업하는데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그래서 따로 파티션을 나눠준 후에 설치가 끝나면 다시 하나로 합치면 됩니다 ><


사진을 보시면 볼륨 아래로 디스크 목록이 나타나는데, 외장하드를 선택하시면 아래처럼 파티션 분할 상태가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건들지 않으신 분들은 하나의 파티션으로 이루어져 있을텐데, 여기서 우클릭을 하신 후에 '볼륨 축소'를 선택하시면 축소할 크기를 지정하게 되는데 이때 최소 4096 이상의 숫자를 입력해 주시면 4GB 이상의 공간이 축소가 됩니다.

그리고 나서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타나는 부분을 다시 우클릭 하신 후에 '새 파티션 만들기'(일걸요..? 아니면 비슷한걸 선택해 주세요)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은 UUI입니다.



위의 두 주소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후는 굉장히 단순한데, 파일을 받으시면 CREATE로 실행해 주신 후

설치할 운영체제, 사용할 ISO 파일, 설치할 디스크(All drives shown을 하셔야 모든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를 선택한 후 CREATE를 한번 더 누르면 디스크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단일 드라이브인 경우에는 NFTS로 전부 포맷한 후에 ISO 파일 안에 있는 것들을 모두 복사해주면 인식하지만, 저같이 파티션을 나눠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경우엔 이렇게 해 주셔야 인식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OS를 설치하고 싶은 기기에 연결한 후 부팅 순서를 1순위로 바꾸시면 정상적으로 설치 마법사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나머지 작업들도 마쳐주면 OS 설치가 가능한데, 사실 저는 여기서 설치하는데 드라이버 관련한 문제가 몇 개 있었습니다.  

바로 인터넷 드라이버 문제였는데, 아래에 링크 남겨두었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