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의 날짜를 수동으로 바꾸고 싶을 때는? 터미널로 날짜 변경하기

본문


안녕하세요 관리자 koa입니다. 오랜만에 뵙네용 :)
이번에는 설정에 접근하지 않고도 날짜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맥은 사실 터미널을 통해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할 수가 있는데, 이번 팁도 곤란한 상황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어 가져와 봤습니다 :)

대개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인데,



> 배터리 수명이 다 된 상태라 시동을 켤 때 마다 시간을 맞춰주어야 한다

(+ 네트워크에 연결할 상황이 안되거나 연결되어도 자동으로 시간이 안맞춰지는 경우)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절차인데, 매우 단순합니다.


1. 터미널 실행

먼저 터미널을 실행해 줘야 하는데, 만약 맥으로 부팅을 한 상태일 때는 spotlight나 런치패드를 통하여 터미널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시스템 복구 유틸리티로 시동이 된 상태라면, 좌측 위 상단에 있는 유틸리티에서 터미널을 실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2. 날짜 확인하기/변경하기

터미널에 진입한 후에 date 라는 문자를 입력하시면 현재 맥에 설정되어 있는 시간을 보여줍니다. 시간이 이상한지 확인해 주시고 이상하면 아래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이 때, 띄어쓰기 없이

'date MMddhhmmyyyy'

(순서대로 달/일/시간/분/연도) 를 입력해 주시면 입력한 대로 시간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date 032017302019

^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


+ 맥에서 진입한 경우에는 먼저

'sudo -s'

를 통해 권한을 얻으셔야 합니다. 입력하신 후 비밀번호 입력 >> return 버튼을 눌러주시면 date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나서는 터미널을 종료해 주셔도 됩니다 ^^


저같은 경우에는 시동했을 경우 터미널을 실행되게 해놓고 바꿔주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맥북에 배터리가 없음 >> 기숙사에서 밤에 전원을 차단함 >> 시간이 계속 바뀜 >> 앱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실행x

과 같은 무한루프에 빠졌기 때문이죠 ㅜㅜ

그래서 이렇게 시동 때마다 날짜를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맥(Mac OS)에서 날짜를 변경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저같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